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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신연 
 요한계시록 신해 (개정신판)-2019년 5월 18일 출판


요한계시록 신해(개정신판)- 한밝 성경해석학 시리즈 4
저자: 변찬린/  쪽수 297/ 값 15,000원 / 출간 2019년 05월 18일

한국기독교가 가야할 길을 제시한 한국신학연구소의 야심작: 『성경의 원리』한밝 성경해석학 시리즈 4

한국신학연구소는 1973년 발족한 이래 세계 신학의 성과를 한국에 알리기 위해 『국제성서주석』, 『신학사상』을 비롯한 500여종의 단행본을 출판하여 한국의 입장에서 재조명함은 물론 한국의 민중신학(Minjung Theology)을 세계적 신학으로 발돋움 하는데 신학적 이론의 토대를 제공 하는 등 한국신학 발전에 크게 기여하여 왔습니다. 한국에 기독교가 들어온 지 200여년이 지나면서 놀랄만한 교세성장을 이루었지만, 현 한국 교회는 총체적인 난국에 봉착되어 있는 것이 아닌지 우려스러운 상황입니다. 즉, 목회현장의 윤리적 타락, 자본신앙과 기복신앙에 치우친 설교, 교단과 교파의 난립 등으로 한국 사회를 추동하던 긍정적인 모습을 상실한 위기의 한국 교회를 상징하는 단면이기도 합니다. 이는 ‘한국신학은 무엇인가?’, ‘한국교회는 무엇을 하여야 하는가’ 또는 ‘한국 목회현장에 무엇을 바라는가’라는 근본적인 질문과 직결되는 긴급한 사안이기도 합니다. 반면 지구촌의 유일한 냉전 구도의 이데올로기가 대척점에 있는 분단한국이라는 국제 정치적 환경, 유교와 불교, 도교 등 아시아 종교전통의 축적적으로 다원화된 역사적 종교문화전통, 그리고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기존 가치체계의 붕괴에 따른 불확실성의 확산 등은 한국교회가 어떻게 대처하는 가에 따라 세계 교회와 인류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도 합니다. 한국 기독교의 서구신학에 종속된 해석적 전통과 교회의 양적 성장을 앞세운 피안신앙과 물질신앙의 확산에 대한 경고, 또한 그리스도교 신종교 계통의 〈피가름 교리〉와 〈육신 재림주 현상〉에 대한 날카로운 성서적 비판을 앞세워 평신도 주도의 종교개혁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한국신학의 현대화와 세계화를 구상한『성경의 원리』가 종교혁명의 방향을 제시하다.

한국교회의 새로운 길의 단초는 새로운 성서해석으로부터 비롯될 것입니다. 다원화된 사회와 다원적인 종교 환경은 성서라는 텍스트가 시대의 변천에 따라 끊임없이 새롭게 해석되어 당대인과 소통되고 실천되어야 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한국의 종교신학적 지평과 목회환경은 새로운 성서해석을 통해 한국 교계와 세계 교회와 인류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에 놓여 있습니다. 이런 문제에 공감의식을 가지고 변찬린은 새로운 성경해석을 통해 한국신학의 독창성과 세계 신학의 흐름에 발맞추어 보편성을 추구하며 하나의 해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즉, 성경을 조직신학적으로 정립한 『성경의 원리(上)』(1979), 구약의 사건을 통시적으로 해석한 『성경의 원리(中)』 (1980), 신약사건을 인물과 사건으로 해석한 『성경의 원리(下)』(1982), 그리고 계시록의 장과 절을 해석한 유작인 『요한계시록 신해』(1986) 등이 있습니다. 이 책들은 “성경을 성경으로 풀이한다”는 해석학적 대원칙으로 성서해석의 제도종교의 도그마적 성서해석 전통을 비판하며, 한밝성경해석학으로 성서해석의 보편화를 제안합니다. 더불어 다원주의적인 종교환경에서 성서가 유·불·도 등 아시아 종교와 해후하였을 때 대화적 언어로 이를 회통시키고 있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종교학, 인류학, 과학 등을 포함한 현대학문을 다학제적으로 융합하여 성경해석의 새 지평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현장 목회자가 암암리에 설교 자료로 사용한 『성경의 원리』가 평신도용 보급판으로 개정하다.

『성경의 원리』 4부작은 발간 후부터 목회현장에서 설교 자료로 이용되어 일부 대형교회의 폭발적인 교세를 형성한 성서교재로 이용되기도 하였고, “한국교회의 제 3의 물결”을 이끄는 성서교재라는 호평도 있었습니다. 현재에도 한국기독교 일부 교단의 목회자, 변찬린의 성경해석에 동의하면서도 SNS에서 이를 밝히지 않고 암암리에 표절하거나 왜곡하여 사용하는 이들이 적지 않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또한 변찬린의 성서해석에 동의하는 이들이 많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상당기간 시중에서 절판된 상태로 있는 이 책에 성경의 진리에 목말라 하는 많은 신도와 목회자 등을 포함한 목회현장의 재 발간 요구가 있어 왔습니다.

『성경의 원리』에 대한 종교계 및 신학계의 폭발적 관심 증가

2017년 8월에 종교학자 이호재 박사가 20여 년에 걸친 추적조사를 통해 베일에 가려있던 변찬린의 생애와 사상,그리고 그의 성경해석을 ‘한밝성경해석학’이란 해석체계로 명명하여 복원했습니다. 또한『포스트종교운동』(2018)에서는 ‘피안신앙’과 ‘건물성전’ 등에 치우친 한국 교회의 타락상을 고발하며 올바른 교회상을 제시하며, 기독교를 넘어서 참다운 종교개혁운동을 표방하여 전개한 변찬린의 ‘새 교회’ 운동을 역사적인 사례로서 조명하고 있습니다. 2018년 3월 『기독교 사상』에서 “경전해석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시도한 변찬린의 ‘성경해석학’이란 제명으로 “동방종교 심성에 근거한 변찬린의 ‘성경해석학’과 독자반응 비평이 새롭게 주목받아 독창적 해석학으로 자리잡고 한국 신학이 한국의 종교적 심성과 성경의 영성적 지평이 융합되기를 바랜다는 염원을 드러내는데 기대가 됩니다. 한국종교문화연구소 이사 윤승용은 <<뉴스레터>> (504 호, 2018.1.10.) 에서 “ 변찬린, 새 축 (軸) 의 시대 ‘한국적 기독교’해석 틀을 만들다”라는 제명의 글에서 변찬린의 성경해석학과 한밝사상은“문화 신학자들이 가졌던 기독교와 한국문화의 진정한 화해, 주체적 성경해석 그룹이 초 종교적 자리에서 추구한 기독교의 주체적 수용, 영통 계시파 들이 바라는 선(仙)을 바탕으로 한 성경해석적인 통일한국론”을 모두 아우르며 “우리의 삶의 현장을 고려한 주체적 신학담론을 형성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미래 인류의 생명과 문명을 고려한 생명신학이라는 점에서 우리의 삶의 현장 신학이고, 새로운 축의 시대를 대비하는 인류미래 신학으로 손색이 없다”고 논평하는 등 한국 신학계와 종교계에서 다양한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김상일 (전 한신대 교수) 은 2017년 12월 18일 《교수신문》에 “한국의 선맥과 기독교의 부활사상을 상호 교차적이며, 융합적으로 이해한 것은 변찬린이 세계종교계에서 최초라고 평가된다. 어느 누구도 변찬린과 같이 “성경은 선맥이다”라는 논지를 초지일관 주장하지 못했다”고 평가하며 그의 세계적인 신학적 사유를 한 사상가로 평가하고 있다. 또한 2017년 12월 5일 김대식 교수는《뉴스앤조이》에서 “종교 회통과 종교적 대범함을 위한 시도”란 서평에서 ‘한국 종교의 현실 논파하고 신앙과 신학의 해방적 담론 제시하다’라는 요지의 글을 발표하며 그의 해석학에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한국신학연구소는 한국적 상황에서 한국신학의 주체적인 독자성을 추구하며, 세계 신학의 큰 흐름에서 성경해석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 받는 『성경의 원리』 4부작을 재 발간하여 한국신학의 한 성과 물로서 한국 교계와 세계 교회에 소개합니다. 이를 통하여 한국 기독교계의 큰 염원인 서구 신학으로부터 탈피하여 한국에서 내놓은 세계적인 성경해석의 틀로써 새 축 시대의 신학담론을 주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이 책이 한국 교회와 목회현장에 혁신과 변화를 주도하여 다가오는 통일한국과 인류문명에 새 길을 밝히는 큰 빛이 되는 책이 될 것이다. 새로운 성서해석과 한국 기독교의 개혁에 관심을 갖는 이에게 충분한 마음의 양식이 될 것입니다.


[저자소개]

변찬린(邊燦麟·1934~1985)

한국 종교사에서 한 차례도 객관적인 조명을 받지 못한 채 오해되고 망각된 종교인이 있다. 기독교와 유교, 불교, 도교 등 세계 종교사상과 동서양의 철학사상에 정통한 종교사상가 ‘한밝 변찬린(邊燦麟·1934~1985)’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변찬린의 성경해석이 한국 기독교계에 큰 파장을 일으켰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왜곡된 사실만 회자되고 있는 실정을 지적하며 날카로운 학문적 시각의 교정을 요구하는 작품을 써냈다.
『성경의 원리』는 기독교 2천년 사에서 헬레니즘의 바탕에서 전개돼온 성경해석의 전통을 탈피해 피선교국에서 나온 독창적인 변찬린의  대표저술이다. 성경해석의 시리즈인 『성경의 원리』는 『성경의 원리』上(1979), 『성경의 원리』中 (1980), 『성경의 원리』下(1982), 『요한계시록 신해』(1986)순으로 발행되었다. 『성경의 원리』上권은 “Principles of the Bible”로 영역이 되어 하버드대 등 세계 주요 대학에 기증되어 있다.
변찬린의 성경해석의 체계는 삼대 선언과 일곱 가지의 해석체계로 범주화 할 수 있다. 삼대선언은 초 종교성, 초 종파성, 그리고 범 인류성이다. 일곱 가지 해석 체계 는 ‘언어·상징·재현해석’, ‘풍류해석’, ‘유기체 해석’, ‘화쟁해석’, ‘실존적 암호해석’, ‘관조해석’과 ‘도맥해석’이다. 이를 한밝성경해석학이라 한다.





목차

제1장
1절 예수 그리스도의 ………………15
2절 요한은 …………………………18
3절 이 예언의 ………………………18
4절 요한은 아시아에  ………………19
5절 또 충성된 증인으로 ……… 20
6절 그의 아버지 ………………… 22
7절 볼지어다 …………………… 22
8절 주 하나님이 ………………… 24
9절 나 요한은 …………………… 24
10절 주의 날에 내가 …………… 25
11절 이르되 네가 보는  ………… 26
12절 몸을 돌이켜  ……………… 27
13절 촛대 사이에 ………………… 28
14절 그의 머리와  ………………… 29
15절 그의 발은  ………………… 29
16절 그의 오른손에  ………………31
17절 내가 볼 …………………………31
18절 곧 살아 있는 자라  ………… 32
19절 그러므로 네가 ……………… 33
20절 네가 본 것은 ……………… 33

제2장
1절 에베소 교회 ………………… 47
2-3절  내가 네 행위와  ………… 48
4절 그러나 너를 ………………… 49 5
절 그러므로 어디서 …………… 49
6절 오직 네게 …………………… 50
7절 귀 있는 자는 …………………51
8절 서머나 교회의 ……………… 53
9절 내가 네 환난과 …………… 53
10절 너는 장차 …………………… 54
11절 귀 있는 자는 ……………… 55
12-13절  버가모 교회의 ………… 57
14-15절  그러나 네게  …………… 58
16절 그러므로 회개하라  ………… 58
17절 귀 있는 자는  ……………… 58
18절 두아디라 교회의  ………………61
19절 내가 네 사업과 ……………… 62
20절 그러나 네게 책망할 ………… 63
21절 또 내가 그에게 ……………… 64
22절 볼지어다 내가  ……………… 64
23절 또 내가 사망으로 ………… 65
24-25절  두아디라에 …………… 66
26-27절  이기는 자와 …………… 67
28-29절  내가 또  ……………… 68
제3장 1절 사데 교회의  ……………… 70
2절 너는 일깨어 ……………………71
3절 그러므로 네가 …………………71
4절 그러나 사데에 ……………… 72
5-6절  이기는 자는 ……………… 72
7절 빌라델비아 교회의 ………… 73
8절 볼지어다  …………………… 74
9절 보라 사탄의 회당  ………… 75
10절 네가 나의 인내의 …………… 76
11절 내가 속히 오리니 …………… 76
12-13절  이기는 자는 …………… 77
14절 라오디게아 교회의 ………… 79
15절 내가 네 행위를 ……………… 80
16절 네가 이같이 ………………… 80
17절 네가 말하기를 ……………… 80
18절 내가 너를 권하노니 ……………81
19절 무릇 내가 사랑하는 ……… 82
20절 볼지어다 …………………… 83
21-22절  이기는 그에게는 ……… 83

제4장
1절 이 일 후에  ………………… 86
2-3절  내가 곧 성령에  ………… 87
4절 또 보좌에 둘려 …………… 88
5절 보좌로부터 ………………… 88
6절 보좌 앞에 …………………… 89
7절 그 첫째 생물은  ………………91
8절 네 생물은  ……………………91
9절 그 생물들이  ……………… 92
10-11절  이십사 장로들이  ……… 92

제5장
1절 내가 보매 …………………… 94
2-3절  또 보매  ………………… 94
4절 그 두루마리를 펴거나  …… 95
5절 장로 중의 …………………… 95
6절 내가 또 보니  ……………… 96
7-8절  그 어린 양이  …………… 97
9-10절  그들이 새 노래를  ……… 98
11절 내가 또 보고  ……………… 98
12절 큰 음성으로  ……………… 99
13-14절  내가 또 들으니  ……… 99

제6장
1-2절  내가 보매 ………………… 101
3-4절  둘째 인을  ……………… 103
5절 셋째 인을 …………………… 105
6절 내가 네 생물 ……………… 106
7-8절  넷째 인을 ………………… 109
9절 다섯째 인을  ……………… 110
10절 큰 소리로 불러……………… 110
11절 각각 그들에게  ……………… 111
12-13절  내가 보니 ……………… 111
14절 하늘은 ……………………… 115
15-17절  땅의 임금들과 ………… 115
제7장 1절 이 일 후에 ………………… 117
2-3절  또 보매  ………………… 118
4절 내가 인침을 ………………… 119
5-8절  유다 지파 중에  ………… 121
9-10절  이 일 후에 ……………… 121
11-12절  모든 천사가  …………… 123
13-14절  장로 중 ………………… 124
15절 그러므로 그들이 …………… 125
16-17절  그들이 다시는  ………… 126

제8장
1-2절  일곱째 인을 ……………… 128
3-4절  또 다른 천사가  ………… 128
5절 천사가 향로를  ……………… 129
6절 일곱 나팔을 가진 ………… 130
7절 첫째 천사가  ………………… 130
8-9절  둘째 천사가  …………… 130
10-11절  셋째 천사가   ………… 131
12절 넷째 천사가 ………………… 132
13절 내가 또 보고 ……………… 133

제9장
1절 다섯째 천사가  ……………… 134
2절 그가 무저갱을 여니 ………… 134
3절 또 황충이 …………………… 135
4절 그들에게 이르시되 ………… 135
5절 그러나 그들을 ……………… 136
6절 그 날에는 …………………… 136
7절 황충들의 모양은  ………… 136
8절 또 여자의 …………………… 137
9절 또 철 호심경 ………………… 138
10절 또 전갈과 …………………… 138
11절 그들에게 …………………… 138
12절 첫째 화는  ………………… 139
13절 여섯째 천사가 ……………… 139
14-15절  나팔 가진 ……………… 140
16절 마병대의 수는 ……………… 141
17절 이같은 환상  ……………… 141
18절 이 세 재앙 ………………… 142
19절 이 말들의 …………………… 142
20-21절  이 재앙에  …………… 143

제10장
1절 내가 또 보니 ………………… 144
2절 그 손에는 펴 ……………… 145
3절 사자가 부르짖는 …………… 145
4절 일곱 우레가 ………………… 145
5-6절  내가 본 바 ……………… 146
7절 일곱째 천사가  ……………… 146
8-10절  하늘에서 나서  ………… 147
11절 그가 내게 말하기를  ……… 147

제11장
1-2절  또 내게 …………………… 149
3절 내가 나의  ………………… 150
4-5절  그들은 이 땅의 ………… 151
6절 그들이 권능을  …………… 153
7-8절  그들이 그 증언을 ………… 153
9절 백성들과 …………………… 154
10절 이 두 선지자가 ……………… 155
11절 삼 일 반 후에 ……………… 156
12절 하늘로부터 큰  …………… 156
13절 그 때에 큰 ………………… 157
14절 둘째 화는 …………………… 158
15절 일곱째 천사가 ……………… 158
16-18절  하나님 앞에서 ………… 158
19절 이에 하늘에  ……………… 159

제12장
1절 하늘에 큰 이적이 …………… 161
2절 이 여자가 …………………… 163
3절 하늘에 또 다른  …………… 163
4-5절  그 꼬리가  ……………… 164
6절 그 여자가 …………………… 165
7-8절  하늘에 전쟁이  …………… 166
9절 큰 용이 내쫓기니 …………… 167
10절 내가 또 들으니 ……………… 167
11절 또 우리 형제들이 …………… 168
12절 그러므로 하늘과  ………… 168
13절 용이 자기가 ………………… 169
14절 그 여자가  ………………… 169
15-16절  여자의 뒤에서 ………… 170
17절 용이 여자에게 ……………… 171

제13장
1절 내가 보니 …………………… 172
2절 내가 본 짐승은 …………… 173
3-4절  그의 머리 하나가 ………… 174
5절 또 짐승이 …………………… 175
6절 짐승이 입을 ………………… 175
7-8절  또 권세를 ………………… 176
9-10절  누구든지 ………………… 177
11절 내가 보매 …………………… 178
12절 그가 먼저 …………………… 179
13-14절  큰 이적을 ……………… 179
15절 그가 권세를 ………………… 180
16절 그가 모든 자 ……………… 181
17절 누구든지 이 표를 ………… 181
18절 지혜가 여기 ………………… 182

제14장
1절 또 내가 보니  ……………… 187
2절 내가 하늘에서 ……………… 187
3절 그들이 보좌 앞과  ………… 188
4절 이 사람들은 ………………… 189
5절 그 입에 ……………………… 190
6절 또 보니 다른 ……………… 191
7절 그가 큰 음성으로 ………… 192
8절 또 다른 천사 ……………… 192
9-10절  또 다른 천사 곧 ………… 193
11절 그 고난의 연기가  ………… 193
12절 성도들의 인내가 …………… 194
13절 또 내가 들으니 ……………… 195
14절 또 내가 보니 ………………… 195
15절 또 다른 천사가 …………… 196
16절 구름 위에 …………………… 197
17절 또 다른 천사가 …………… 197
18절 또 불을 다스리는  ………… 197
19-20절  천사가 낫을 …………… 198

제15장
1절 또 하늘에 …………………… 200
2-3절  또 내가 보니 ……………… 200
4절 주여 누가  ………………… 201
5절 또 이 일 후에 ……………… 202
6절 일곱 재앙을 ………………… 202
7-8절  네 생물 중의 ……………… 203

제16장
1절 또 내가 들으니  …………… 204
2절 첫째 천사가 가서 …………… 204
3절 둘째 천사가 그 대접을  …… 205
4절 셋째 천사가 그 대접을 …… 205
5절 내가 들으니 ………………… 205
6절 그들이 성도들과  …………… 206
7절 또 내가 들으니 ……………… 206
8-9절  넷째 천사가 그 대접을 …207
10-11절  또 다섯째 천사가 ……… 207
12절 또 여섯째 천사가 그  ……… 208
13절 또 내가 보매  ……………… 209
14절 그들은 귀신의 ……………… 210
15절 보라 내가 …………………… 211 1
6절 세 영이  …………………… 212
17-18절  일곱째 천사가 ………… 212
19-20절  큰 성이 ………………… 213
21절 또 무게가  ………………… 214

제17장
1절 또 일곱 대접을 ……………… 215
2절 땅의 임금들도  …………… 215
3절 곧 성령으로  ……………… 216
4절 그 여자는 …………………… 217
5절 그의 이마에  ……………… 218
6절 또 내가 보매 ……………… 219
7절 천사가 이르되 ……………… 220
8절 네가 본 짐승은 …………… 220
9-10절  지혜 있는 뜻이  ………… 221
11절 전에 있었다가  ……………… 222
12절 네가 보던 …………………… 222
13절 그들이 한  ………………… 222
14절 그들이 어린 양과  ………… 223
15절 또 천사가  ………………… 223
16절 네가 본 바 ………………… 224
17절 이는 하나님이 자기 ………… 225
18절 또 네가 본 ………………… 226

제18장
1절 이 일 후에  ………………… 227
2절 힘찬 음성으로 ……………… 227
3절 그 음행의  ………………… 228
4절 또 내가 들으니 ……………… 228
5절 그의 죄는 하늘에  ………… 229
6절 그가 준 그대로 …………… 229
7절 그가 얼마나 ………………… 229
8절 그러므로 하루  …………… 230
9절 그와 함께 …………………… 230
10절 그의 고통을 ………………… 231
11절 땅의 상인들이 ……………… 231
12-13절  그 상품은 ……………… 232
14절 바벨론아 …………………… 233
15-16절  바벨론으로 …………… 234
17절 그러한 부가 ………………… 234
18절 그가 불타는 ………………… 234
19절 티끌을 자기 ………………… 235
20절 하늘과 ……………………… 235
21절 이에 한 힘 센 ……………… 236
22절 또 거문고 타는 …………… 237
23절 등불 빛이 …………………… 237
24절 선지자들과 ………………… 238

제19장
1절 이 일 후에  ………………… 239
2-3절  그의 심판은  …………… 240
4-5절  또 이십사 장로와 ……… 240
6절 또 내가 들으니 ……………… 241
7절 우리가 즐거워하고 ………… 241
8절 그에게 빛나고 ……………… 242
9절 천사가 내게 ………………… 242
10절 내가 그 발 앞에 …………… 243
11절 또 내가 하늘이 …………… 244
12절 그 눈은 불꽃 ……………… 244
13절 또 그가 피 뿌린 …………… 245
14절 하늘에 있는 ………………… 246
15절 그의 입에서 ………………… 246
16절 그 옷과 ……………………… 246
17절 또 내가 보니  ……………… 247
18절 왕들의 살과  ……………… 248
19절 또 내가 보매  ……………… 248
20절 짐승이 잡히고 ……………… 248
21절 그 나머지는 ………………… 249

제20장
1절 또 내가 보매  ……………… 250
2-3절  용을 잡으니 ……………… 250
4-5절  또 내가 보좌들을  ……… 251
6절 이 첫째 부활에  …………… 252
7-8절  천 년이 차매 ……………… 254
9절 그들이 지면에 ……………… 255
10절 또 그들을 …………………… 256
11절 또 내가 크고  ……………… 257
12절 또 내가 보니 ………………… 257
13-14절  바다가 그 ……………… 258
15절 누구든지 생명책에 ………… 258

제21장
1절 또 내가 새  ………………… 260
2절 또 내가 보매  ……………… 260
3절 내가 들으니  ………………… 260
4절 모든 눈물을 ………………… 261
5절 보좌에 앉으신 ……………… 261
6-7절  또 내게 말씀하시되  …… 262
8절 그러나 두려워하는 ………… 263
9절 일곱 대접을 ………………… 264
10절 성령으로 나를 ……………… 265
11절 하나님의 영광이  …………… 265
12절 크고 높은 …………………… 266
13절 동쪽에 세 문  ……………… 266
14절 그 성의 ……………………… 267
15절 내게 말하는 ………………… 268
16절 그 성은 ……………………… 268
17절 그 성곽을 …………………… 269
18절 그 성곽은 …………………… 269
19절 그 성의  …………………… 270
20절 다섯째는 홍마노요 ………… 270
21절 그 열두 문은 ……………… 271
22절 성 안에서 …………………… 271
23절 그 성은 ……………………… 272
24절 만국이 그 빛  ……………… 272
25절 낮에 성문들을 ……………… 273
26-27절  사람들이 ……………… 273

제22장
1절 또 그가 수정 같이 ………… 275
2절 길 가운데로 ………………… 275
3-4절  다시 저주가 ……………… 276
5절 다시 밤이 …………………… 277
6절 또 그가 내게 ……………… 277
7절 보라 내가 …………………… 278
8절 이것들을 보고 ……………… 278
9절 그가 내게 …………………… 279
10절 또 내게 말하되 …………… 279
11절 불의를 행하는 ……………… 279
12절 보라 내가 …………………… 280
13-14절  나는 알파와 …………… 280
15절 개들과 점술가들과 ………… 281
16절 나 예수는 …………………… 281
17절 성령과 신부가 ……………… 282
18-19절  내가 이 두루마리의 …… 283
20-21절  이것들을  ……………… 284


개념과 용어 해설 …………… 285
찾아보기 ………………………… 289




성경의 원리(下)(개정신판)-2019년 5월 18일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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